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보안취약점에 노출된 삼성 스마트싱스 허브...최신 버전인지 확인 필요해

시스코, 삼성 스마트싱스(SmartThings) 취약점 주시 권고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2018년 07월 30일 월요일

▲ 시스코 탈로스 블로그 이미지.
▲ 시스코 탈로스 블로그 이미지.
삼성 스마트싱스(SmartThings) 허브는 스마트 플러그, LED 조명, 온도조절장치 및 카메라 등 일반적으로 스마트홈에 탑재되는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제어하고 감시하는 스마트 허브로,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이러한 기기들을 원격 제어할 수 있게 지원하는 중앙 컨트롤러로 작동한다.

스마트싱스 허브에 사용되는 펌웨어는 리눅스(Linux) 기반으로 설계돼 이더넷•지그비(Zigbee)•지웨이브(Z-Wave)•블루투스 등 서로 다른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IoT 기기들과 상호 통신이 가능하다.

최근 시스코 탈로스는 스마트싱스 허브에서 사용 중인 펌웨어 내부에서 여러 개의 취약점을 발견했다. 이에 시스코 탈로스는 사전 조율된 공개 정책에 따라 삼성과 협력해 관련 이슈들을 해결했으며, 취약점에 노출된 고객들에게 삼성 펌웨어 업데이트가 제공되도록 지원했다.

파악된 바에 따르면 공격자는 관련 취약점에 감염된 기기들에 OS 명령 및 임의적인 코드를 실행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기기들이 대개 민감한 정보를 취급하는 만큼 해당 정보들에 접근하고 스마트홈 내의 기기들을 감시, 제어해 다음과 같이 승인되지 않은 행동들에 활용될 수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스마트싱스 허브를 통해 제어되는 스마트 잠금 장치를 해제, 스마트 홈에 물리적으로 접근

-스마트 홈 내에 배치된 카메라를 사용한 거주자 원격 모니터링

-가정용 경보 시스템에 의해 사용되는 동작 감지기 비활성화

-스마트 플러그를 조종, 연결 가능한 다른 제품들을 활성 또는 비활성화

-사용 권한이 없는 공격자가 온도 조절 장치 제어

-스마트 홈 내에 구축된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된 기기, 가전제품에 물리적 손상 초래

시스코 탈로스 관계자는 "허브 장치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구축 가능한 만큼, 위 시나리오가 모든 상황을 대변할 수는 없다"며 "취약점에 노출된 스마트싱스 허브를 최신 버전의 펌웨어로 업데이트해 위와 같은 취약점들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할 것"을 권장했다.

스마트싱스 허브와 같은 장치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편리함과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되지만, 이를 위해선 해당 장치들의 안전한 구축과 함께 제조사의 신규 펌웨어 업데이트에 따른 신속한 업데이트가 보장되기 위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허브 장치는 다양한 환경에서 구축 가능하기 때문에, 허브 장치에 대한 공격이 성공할 경우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탈로스는 가능한 빠른 업데이트를 권장하는 바이다.

삼성은 허브 장치에 자동 업데이트를 배포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수동 조작이 필요하지 않지만, 업데이트된 버전이 실제로 장치에 적용되어 더 이상 취약점에 노출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삼성은 이번 발견된 이슈들을 해결하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배포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