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20 (금)
디톡스 다이어트보다 중요한 '환경호르몬 예방하는 법'
상태바
디톡스 다이어트보다 중요한 '환경호르몬 예방하는 법'
  • 소윤서 기자
  • 승인 2018.04.24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여러 가지 질병을 초래하는 환경호르몬 노출에 주의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고 비만세균을 억제하는 방식인 디톡스 다이어트의 열풍이 식을 줄 모른다. 그러나 노폐물을 해독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환경호르몬 노출 예방이다. 여러 가지 질병을 초래하는 환경호르몬의 증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jpg
▲환경호르몬은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화학물질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환경호르몬이란?

내분비교란물질이라고도 불리는 환경호르몬은 정상적인 호르몬이 체내에서 생성되거나 작용하는 것을 방해해서 우리 몸의 건강과 생식작용에 영향을 주는 화학물질을 뜻한다. 일상생활에서 환경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대사성 질환에 영향을 끼치는 등 건강상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환경호르몬 원인

환경호르몬의 증식 원인은 다음과 같다. 플라스틱 등의 화학 성분을 소각해 폐기처리 할 때 다량의 환경호르몬이 발생한다. 또한 비닐이나 통조림 캔에 담아 식품을 제조하는 방식이나 농약이나 살충제 등 의약품 형태로 합성 물질을 생산하는 것도 환경호르몬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다.

환경호르몬 예방

우리 몸에 환경호르몬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실생활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이나 플라스틱 반찬통 등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선크림이나 파운데이션, 샴푸, 향수 등 화학 성분이 다량 포함된 화장품의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환경호르몬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비닐포장이 된 인스턴트식품이나 가공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