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인공지능 적용한 정보공개 포털 구축한다

행안부,“차세대 정보공개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 계획”추진

장성협 기자 shjang@dailysecu.com 2018년 04월 12일 목요일

방대한 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과 같은 신기술을 적용해 국민 누구나 정부·공공기관에서 보유한 문서를 편리하게 열람하고 필요한 경우 청구 할 수 있는 정보공개 포털이 구축된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최신 정보기술을 적용해 보다 쉽고 편리한 정보검색이 가능하고 보안성·안전성도 한층 높인 “차세대 정보공개 포털”을 새롭게 구축 할 계획이다.

“차세대 정보공개 포털”은 자동 검색이나 청구신청 작성 등의 맞춤형·대화형 상담 서비스를 통해 국민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정보공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정보공개 담당자도 사례·판례 등의 분석 자료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공개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편리한 업무 지원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기관중심으로 축적된 단순한 자료를 인공지능 기반의 통합자료로 재구축해 활용도를 대폭 높일 전망이다.

정보공개포털은 ’06년에 구축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연간 약 2억 건의 문서목록과 500여만 건의 원문문서를 공개하고 60여만 건의 일반국민의 정보공개 청구를 처리했다.

3천여 기관이 연계 연간 이용자가 7백만 명에 달한다. 그러나 그 동안 막대한 정보량에 비해 시스템의 검색기능이 미흡하고 국민들의 다양한 정보공개 요구에 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 “차세대 정보공개 포털” 정보화전략계획은 4월 13일 착수해 10월까지 수행되며, 이용자인 시민, 사용자인 공무원 그리고 기타 기술전문가의 충분한 의견을 반영해 추진된다.

시민들의 의견은 정보공개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수렴하고, 공동연수 등을 통해 업무담당 공무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장동수 행정안전부 정보공개정책과장은 “이번에 추진하는 차세대 정보공개시스템 사업은 정보공개 시스템 기본 틀을 획기적으로 개편하는 것으로 구축이 완료되면 국민의 알권리를 대폭 확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 IT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인공지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