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스카다 시스템, CPU 패치 문제발생…스카다 앱에서도 취약점 발견돼 外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2018년 01월 21일 일요일

power-tower-2736383_640.jpg
◇ICS시스템, CPU 패치로 문제발생

일부 스카다(SCADA) 공급 업체는 멜트다운 CPU 취약점 패치로 인해 자사 제품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원더웨어사는 마이크로소프트 패치가 "원더웨어 히스토리언의 불안정성을 유발하고 SMC를 통해 DA/OI 서버에 접근을 할 수 없게 만든다”고 밝혔다.

록웰사는 동일한 패치가 Studio 5000, FactoryTalk View SE 및 RSLinx Classic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인디애나 특정 병원 랜섬웨어 감염

미국 인디애나의 한 병원 네트워크가 랜섬웨어에 감염되었다. 공격자는 비트코인으로 지불을 요구했다. 한콕 의료원 IT팀이 이 문제를 알게 된 후, 의사 사무실과 건강센터를 포함해 병원의 전체 네트워크를 차단했다. 한콕 병원은 FBI와 IT 회사와 협력해 네트워크에서 악성코드를 제거했다.

◇SCADA 안드로이드 앱에서 취약점 발견

보안업체 IOActive와 Embedi의 보고서에 따르면, 스카다(SCADA) 시스템용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에 대한 보안문제가 있다. 해당 회사 사이버보안 전문가는 34개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SCADA 앱에서 약 150개의 보안문제를 발견했다.

이 취약점을 공격하면 운영을 중지키거나 방해할 수 있다. 2015년 유사한 연구에서 20개의 모바일 앱에서 50개의 취약점이 발견되었다. [해외정보. SANS Korea / www.itlkorea.kr]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