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4:35 (토)
한국심리교육협회, 불안장애·트라우마 극복 위한 인지행동심리치료사-상담사 무료수강 지원   
상태바
한국심리교육협회, 불안장애·트라우마 극복 위한 인지행동심리치료사-상담사 무료수강 지원   
  • 홍채희 기자
  • 승인 2017.08.28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jpg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가 불안장애와 트라우마증상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 미술음악심리상담사(미술음악치료), 심리분석상담사 등 20가지 1급, 2급 자격과정에 대한 무료수강 혜택을 선착순 500명에게 지원한다고 전했다.

신청방법은 한교협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공란에 “전액지원”을 입력 후 수강신청을 하는 방법으로 무료수강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무료수강신청자는 개설된 20가지 자격과정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로 수강료가 지원되며 교재는 강의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자격과정은 온라인 4주에서 6주 기간으로 이루어지며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다. 개설과정은 심리상담사 관련 자격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관련 자격분야로 구분되어 있으며 관심 있는 고졸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심리상담사 관련분야 개설과정 중 가족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는 심리유형별 기준한 과정이며 음악미술놀이심리상담사와 아동청소년 및 노인심리상담사는 심리치료매개와 내담자 연령에 전문화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관련 개설자격과정 중 부모교육지도사와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진로지도에 전문화된 과정이며 독서지도사와 영재창의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학습능력향상에 초점을 맞춘 자격증과정이다.

심리상담 관련 직무는 사회에서의 갈등이나 문제 및 신체, 정서장애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리분석과 상담을 통해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으로 치료함으로써 건강한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담당하는데 목적이 있다.

불안장애란 불안해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안해하거나 필요이상으로 지나치게 불안해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불안장애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은 안절부절못하고 짜증을 잘 내며 예민하다. 또 다가오지 않을 위험을 걱정하고 최악의 사태만을 상상하는 경향이 있다. 신체적 증상으로는 심박동 증가와 소화불량, 설사 및 변비, 발한과 근육긴장으로 인한 두통이나 불면증 등이 나타난다. 극복을 위해서는 투약과 인지행동치료 등의 방법이 있다.

트라우마의 심리학적인 해석은 정신적 외상, 정신장애를 남기는 충격을 말하는데 후자의 경우로써 해석하는 빈도수가 많다. 또한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를 동반하는 일이 극히 많으며 이러한 이미지는 장기적으로 기억되는데 트라우마의 예로는 사고로 인한 외상이나 정신적인 충격 때문에 사고 당시와 비슷한 상황이 되었을 때 불안해지는 것을 들 수 있다. 극복을 위해서는 감정의 인지에 대처하기 위한 인지치료와 트라우마의 원인기억에 대한 부정적 느낌과 생각을 조절하도록 하는 노출치료, 가족치료와 투약 등의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