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HD2012] 러시아 대표적 해킹보안 컨퍼런스 PHD 개최

러시아 주요 기업 CIO, CISO, 해커, 학생 등 1,500여명 참가
최신 보안이슈 발표와 CTF 및 각종 이벤트…참관객 눈과 귀 즐겁게

길민권 mkgil@dailysecu.com 2012년 05월 31일 목요일

PHD(Positive Hack Days / www.phdays.com)2012가 5월 30일 모스크바에서 막을 열었다. 지난해에 이어 2회째를 맞고 있는 PHD는 러시아에서 대표적인 해킹 컨퍼런스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발표내용과 CTF도 의미있고 활기차게 구성됐다. 더욱 긍정적인 면은 참관객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배치가 눈길을 끌었다.
 
러시아 보안기업인 포지티브 테크놀로지(Positive Technologies)사에서 주최하는 PHD는 러시아 해킹 보안 커뮤니티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PHD는 올해 1,500여 명의 글로벌 보안 전문가들이 참가했으며 기술적으로 뛰어난 해커들도 CTF에 대거 참가했다. 또한 러시아내 주요 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CIO, CISO와 IT 밴더들도 참가했다. 그리고 정부기관 IT운영자와 젊은 엔지니어 및 학생들도 많이 참석했다.
 

<PHD2012 CTF에서 10개 본선 참가팀들이 경합을 펼치고 있다>

여러개 트랙으로 나뉘어져서 컨퍼런스가 열리고 30일~31일간 CTF가 열린다. 또 전문가들이 초급자들을 교육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고 다양한 이벤트들이 즐비하게 열리고 있다.  
 
PHD 주최측은 “지난해에 이어 PHD는 러시아의 대표적인 정보보호 이슈에 대한 국제 포럼으로 자리잡고 있다. 올해도 다양한 분야에서 1,500여 명이 참관하고 있다”며 “발표내용도 최고 기술자들이 최신 해킹 보안동향들에 대해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고 있고 참관객들과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하는 자리”라고 소개했다.
 
트로이목마가 어떻게 프린터에 인스톨될 수 있는지, 전세계 이메일은 시큐어한지, 봇넷은 어느 정도 파악되고 있고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 재빨리 해킹하고 원하는 것을 가져나올 수 있는지, 웹애플리케이션들은 안전한지, 스마트폰과 테블릿 PC들은 얼마나 보안이 되고 있는지, 전문가들의 정보보호 시장 전망은 어떤지 PHD에서는 발표되고 있다.
 

<PHD2012 기자간담회. 대부분 러시아 기자들이 참석. 좌측부터 PHD운영자 세리게이, 암호학자 브루스 슈나이어, IMPECT 의장 노르아민 등이 기자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30일 공식 기자회견 자리에는 PHD총괄운영자인 포지티브테크놀로지 CTO 세르게이와 UN이 지원하는 ‘국제사이버위협파트너쉽’(IMPECT) 다툭 모드 노르아민 의장 그리고 암호학의 대가 브루스 슈나이어 박사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PHD총괄운영자 세르게이는 “러시아에 많은 IT프로젝트들이 있다. 그러나 IT 시큐리티에 대한 보안문제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러시아가 사이버전쟁에서 주도권을 잡지 못하는 이유는 보안전문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PHD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라고 소개했다.
 
또 “PHD 발표는 리서치 중심의 발표들이 대부분이고 CTF는 대부분 학생들이 참가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프로그램도 마련했는데 이는 러시아 보안인력을 교육하기 위함이다”라고 설명했다.
 
PHD에서 키노트 스피커인 브루스 슈나이어는 “해킹의 긍정적인 면을 재강조하고 싶다. 해커들은 인터넷 보안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하지만 실질적으로 해킹 기술들이 침투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좀더 방어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연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오늘날 보안위협들은 대부분 위협이나 사고가 발생하면 대응하는 경향이 크다. 이는 잘못된 것이다. 사전에 미리 방어에 대해 준비를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라고 조언하며 “러시아에서 PHD와 같은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그리고 재미있는 컨퍼런스가 열리고 있어 기쁘다. 이런 컨퍼런스는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긍정적인 면이 크고 러시아 사회의 보안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이런 컨퍼런스들이 전세계적으로 많이 개최되길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모스크바 / 데일리시큐=길민권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PH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