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POC와 해커스쿨 주최 '16회 해킹캠프'…8월 26~27일 열린다

교육과 실습, CTF, 각종 이벤트 통해 올바른 해커의 길로 안내…13일 등록 마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2017년 08월 10일 목요일

▲ 지난 15회 해킹캠프 현장
▲ 지난 15회 해킹캠프 현장
국제 해킹∙보안 컨퍼런스 POC와 국내 대표적인 해킹∙보안 커뮤니티 해커스쿨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해킹캠프’가 오는 8월 26일부터 27일까지 남산 서울 유스호스텔에서 개최된다.

이번에 16회째를 맞는 해킹캠프는 교육과 실습, CTF 그리고 각종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방향을 찾고 올바른 해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순수 비영리 캠프이다. 보통 학생들의 방학기간인 2월과 8월, 2차례 열리며 1박2일 캠프 형식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이 주된 참가자인 만큼, 15회 해킹캠프부터는 참가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단체 보험에도 가입하고 있다.

학생 대상의 해킹∙보안 관련 이벤트는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60~70명의 다양한 소속과 연령대의 학생들이 참가하는 해킹캠프와 같은 특징을 가진 행사는 찾아 보기 어렵다. 참가자들은 해킹캠프를 통해 지식도 쌓을 수 있고 윤리 의식, 지식을 공유하는 자세, 상호 협력하는 태도 등을 배우며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다.

이번 16회 해킹캠프에서도 흥미로운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발표는 총 12개이고, 회를 거듭할수록 발표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첫째 날에는 △해커들의 로망인 DEFCON 2017 참가기 △피카츄 배구 게임 리버싱 △한글 악성코드 분석기 △임베디드 장비 버그 헌팅 방법 △패킹된 안드로이드 분석 방법에 대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둘째 날에는 △기본 암호학 소개 △입문 해커들을 위한 리눅스 시스템 메모리 보호 기법 △웹 해킹이 쉽다고 무시하는 해커들에게 일침을 날리는 웹 해킹에 대한 발표 △버그헌팅을 목적으로 웹 서버 공격 퍼저 만들기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1day 분석 및 익스플로잇 코드 제작하기 △CERT C++ 보고서를 기반으로 하는 C++ 시큐어코딩 가이드 등의 주제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발표 이외에 팀별 이벤트, 해킹캠프 CTF와 풀이 세미나도 진행된다. 참가자 신청 기간은 8월 13일(일)까지이고, 발표자와 스탭을 제외한 60여 명이 선발된다. 선발된 참가자 목록은 8월 16일(수) 해킹캠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계획이다.

안내 사항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수시로 공지되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해킹캠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16회 해킹캠프 개요
-주최: POC / 해커스쿨
-일시: 2017년 8월 26~27일 (토, 일)
-장소: 서울유스호스텔(남산)
-참가자 모집 기간: 7월 7일(금) ~ 8월 13일(일)
-선정 참가자 발표: 8월 16일(수)
 (상황에 따라 추가 모집이 있을 수 있음)
-홈페이지: hackingcamp.org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h4ckingc4mp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저작권자 © 데일리시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